2015 세계 개발자 콘퍼런스(WWDC) 총정리 - iOS, OS X, watch OS 등

Author : 글쓴이입니다 / Date : 2015. 6. 9. 13:37 / Category : 디지털 견문록

<div style="background-color: none transparent;"><a href="http://www.adamazer.com/" title="">amazon banners</a></div>

2015년 6월 8일 오전 10시(미국서부시간)에 진행되었던 애플의 세계 개발자 콘퍼런스(WWDC) 2015를 총정리하려고 합니다. 

이번 WWDC에서는 차세대 OS들인 iOS9와 OS X 10.11을 공개하며 오랜기간 준비했던 뮤직스트리밍 서비스가 론칭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그리고 애플이 새롭게 리브랜딩한 watchOS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되었는데 과연 어떠했을까요?


2015 세계 개발자 콘퍼런스(WWDC)2015 세계 개발자 콘퍼런스(WWDC)


"새 OS X는 매킨토시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며 애플워치는 새 OS를 통해 네이티브 앱을 들여올 것이다"

- Tim Cook - 


OS X 10.11 엘 카피탄(El Capitan)


OS X 엘캐피탄(El Capitan)OS X 엘캐피탄(El Capitan)


새로운 PC 운영체제인 "OS X 10.11 엘 카피탄(El Capitan)"을 발표했습니다. "OS X 10.11 엘 카피탄(El Capitan)"은 전작인 "OS X 요세미티"의 뒤를 이을 향후 맥(MAC) 컴퓨터에 설치될 애플의 11번째 데스크톱 운영체제입니다.


정식버전은 2015년 가을 출시 예정이며 이번에도 역시 가격은 "무료업그레이드"입니다.


애플이 언급한 것에 의하면 "사용자 경험"과 "성능"을 가다듬는데 주력했다고 하는데요, OS X 요세미티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개선하는데 애플은 상당한 공을 들인 모습입니다 .


이번 엘 카피탄 맥OS에서는 실행되는 작업들을 한 번에 보여주고 관리하는 "미션 컨트롤"의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며 창을 정확하게 두개로 나눠서 볼 수 있는 "스플릿스크린"이 지원됩니다.


성능 개선의 예시로 "메탈"을 꼽을 수 있는데요, 메탈은 애플이 모바일기기 게임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개발한 새 프로그램개발코드(API)입니다. 애플은 이 메탈을 PC로도 옮겨왔는데요, 메탈을 통해서 그래픽 작업속도와 앱 스위칭 속도가 각각 이전보다 40%, 2배 빨라졌다. 앱 구동은 1.4배 가속되었습니다. 


The OS X v10.11 을 지원하는 하드웨어


  • iMac (Mid 2007 or newer)
  • MacBook Air (Late 2008 or newer)
  • MacBook (Late 2008 Aluminum, or Early 2009 or newer)
  • Mac mini (Early 2009 or newer)
  • MacBook Pro (Mid/Late 2007 or newer)
  • Mac Pro (Early 2008 or newer)
  • Xserve (Early 2009)


iOS 9


iOS 9iOS 9


이번 WWDC에서는 새로운 모바일 운영체제인 "iOS 9"도 선보였습니다.


"iOS 9은 배터리 수명 개선은 물론 강화된 개인비서 기능을 제공한다"

- Craig Federighi - 


강화된 개인비서 기능은 음성지원 서비스인 "시리(Siri)"에 입힌 새로운 이용자 인터페이스(UI) "프로액티브"입니다. 이 기능은 이용자의 행태를 분석하고 예측하는데요, 예를 들어 이용자가 스마트폰에 헤드폰을 꽂으면 프로액티브가 이를 학습해 음원 재생 앱을 스스로 켜거나 제안하는 식입니다. 

이날 시연에 나온 내용에 따르면, 번호가 저장되지 않은 이용자에게서 전화가 오면 누구인지 스스로 추적하는 기능도 담겨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지역을 거닐 때 이용자가 좋아할 만한 상점을 추천하거나, 하루 특정 시점에 이용자가 자주 사용했던 앱을 제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시리의 속도도 빨라졌는데요, iOS 9에서 시리는 40% 빨라졌으며 음성 인식률도 이전보다 40% 나아졌습니다.


iOS 9에서 시리는 40% 빨라졌으며 음성 인식률도 이전보다 40% 나아졌습니다.iOS 9에서 시리는 40% 빨라졌으며 음성 인식률도 이전보다 40% 나아졌습니다.


iOS 9에서 맵스, 노트 등의 앱들이 크게 향상이 되었으며 iOS 9에서 가장 개선된 기능은 iPad에서 분할 스크린 멀티태스킹 지원입니다. 이것은 이미 윈도우 태블릿이나 안드로이드 태블릿에서 제공된 것인데요, 앞으로 iPad 사용자들은 50/50 혹은 70/30 분할 옵션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iOS 9에서 눈에 띄는 기능중에 하나가 바로 사용자들이 쉽게 체감할 수 있는 배터리 절감배터리 설정 기능입니다. 


베터리 절감과 베티러 설정 기능베터리 절감과 베티러 설정 기능


애플은 주변조도 센서와 근접 센서를 사용해 iPhone이 책상 위에서 폰의 후면이 위로 향해 덮어져 있는 것을 인식하고, 이 경우 스크린이 켜지지 않으면, 심지어 알림을 받을 때조차 켜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애플은 iOS 9과 함께 1시간의 추가 배터리 수명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저전력 모드"는 배터리 수명을 추가로 3시간 더 증가시켜 준다고 애플은 주장하고 있으며 새로운 배터리 기능들과 함께 애플은 설정 앱에 전용 "배터리" 항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저전력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베터리알림베터리알림


또한 애플워치를 같이 사용함으로서 배터리 사용 정보도 알림창을 통해서 볼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watchOS"

애플워치 애플워치 "watchOS"



오늘 26일 애플워치가 우리나라에서도 판매를 시작하는데요, 애플 워치부문 수석 부사장 케빈 린치가 애플워치 전용 운영체제인 "watchOS 2"의 주요 기능을 소개하였습니다.


  1. 포토 앨범 페이스와 타임랩스 페이스 그리고 24시간 타임랩스 촬영을 포함한 새로운 워치 페이스
  2. 앱 개발자들은 자신의 ‘컴플리케이션스’로 불리는 커스텀화 한 워치 페이스를 만들 수 있음
  3. 밤에 워치를 충전할 때, ‘나이트 모드’를 사용해 충전, 시간, 알람 등을 보여줌
  4. 디지털 터치 그림그리기에서 복수의 컬러들 사용
  5. 친구들을 위한 복수의 스크린들
  6. 페이스타임 오디오
  7. 워치로부터 이메일 답신
  8. 고유 앱으로 실행되는 피트니스 앱
  9. Siri, 운동을 시작하고 마치게 함
  10. 애플페이, 새로운 iOS 9처럼 스토어와 로열티 카드 지원
  11. 맵스, 대중교통 경로 지원
  12. Siri, 대중교통 경로 결과 보여줌
  13. 커스텀 워치 페이스
  14. 개발자들, 마이크로폰과 스피커와 용두 같은 하드웨어에 직접 액세스하게 허락
  15. 홈키트와 헬스키트 지원


이 새로운 watchOS 2는 고유 앱들을 애츨워치에 추가하고 올 가을에 배포될 예정입니다. 


애플페이 "Apple Pay"


애플페이 애플페이 "Apple Pay"


7월 중 애플페이를 영국시장에 론칭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애플페이는 이미 영국에 설치된 250,000 대 이상의 비접촉 결제 단말기들에서 작동이 가능합니다. 영국 리테일러들은 대규모의 비접촉 결제방식을 채용했고, 대부분의 메이저 스토어들과 식당들은 이 결제 수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7월에 영국 대중교통을 포함해 25만개 가맹점을 확보한 애플 페이 서비스를 내놓을 것7월에 영국 대중교통을 포함해 25만개 가맹점을 확보한 애플 페이 서비스를 내놓을 것


애플은 HSBC, Samtander, Natwest, Nationwide, First Direct 등의 금유유기관들과 영국 론칭을 위해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애플페이는 런던 수송 시스템도 지원해, 버스와 기차와 지하철 시스템들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애플페이는 현재 iPhone 6, 6 플러스, 애플워치 등의 기기들을 지원합니다.


원 모어씽(one more thing) - 애플 뮤직 "Apple Music"


애플 뮤직 애플 뮤직 "Apple Music"


마지막으로 WWDC 2015에서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 "애플 뮤직"을 공식 발표했다. 이 서비스는 월 사용료가 $9.99이고, 최대 6명까지 사용할 수 있는 가족 플랜은 월 $14.99입니다. 그리고 3개월 동안 무료 시험사용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월 사용료가 $9.99이고, 최대 6명까지 사용할 수 있는 가족 플랜은 월 $14.99월 사용료가 $9.99이고, 최대 6명까지 사용할 수 있는 가족 플랜은 월 $14.99


참고로 경쟁업체인 Spotify는 2명의 사용자 플랜이 월 $14.99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새로운 뮤직 스트림 서비스를 6월 30일 론칭하고, 안드로이드 앱은 올 가을에 추후 배포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새로운 소식은 추가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Blog Information

글쓴이입니다

다양한 이슈를 새로운 관점으로 해석하고 공유하는 Native content가 가득한 공간입니다. 아이디어와 새로운 소식에 대한 의견을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언제나 최신의 정보를 고르고, 최선의 정보를 선택하며, 최고의 이야기를 꾸며내는 것으로 최상의 큐레이션을 제공하고자 애쓰고 있습니다.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Copyright © 카칭팁닷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