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점의 종류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Author : 글쓴이입니다 / Date : 2015. 2. 27. 09:36 / Category : 부동산 배우기

<div style="background-color: none transparent;"><a href="http://www.adamazer.com/" title="">amazon banners</a></div>

지난 포스팅에서 측량기점이란 무엇인지 대략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기점의 종류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2015/02/25 - [부동산정보] - 측량기점이란? - 기준점


1. 지적삼각점


지적삼각점, 지적삼각보조점은 기초측량이라고 해서 전 국토에 걸쳐서 1~5km 간격으로 30~120도 이내가 되도록 측량을 실시하여 설치한 삼각망을 구성하는 점을 말합니다. 


삼각점은 상호간 시통이 용이한 산 정상에 위치합니다.


① 지적삼각점 : 점간거리 평균 2~5km


② 지적삼각보조점 : 점간거리 평균 1~3km 


지적삼각점지적삼각점


2. 지적도근점


지적도근점은 골조측량이라고 하는데요, 정확한 세부측량이 용이하도록 삼각점을 이용해서 점간거리가 평균 50m 이상 300m 이하사 되도록 연결한 기초점을 의미합니다. 


① 지적도근점 : 점간거리 평균 50~300m, 한점에서 Y형 X형 등 2점 이상 시통이 되도록 망을 구성한 다각망도 선법에 따르는 경우 평균 500m 이하


도근점은 삼각점과 같이 국토전체를 대상으로 설치된 것이 아니라 측량이 빈번한 도시지역이나 농촌지역으 ㅣ경우 부락과 같은 주택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설치합니다. 도근점을 설치하는 장소는 도로 등의 교차점에 설치해서 측량의 여러 작업구역 접합부에 공통점으로 사용하게 해서 접합오차를 방지하였으며 가능한 여러 기준점과 가장 가까운 곳에 연결되도록 하여 정밀도를 높이도록 했습니다.


지적도근점지적도근점


3. 지적경계점


지적경계점은 세부측량이라하여 도근점을 기초로 경계측량과 같은 지적층량을 실시해서 지적도상 필지를 구획하는 선의 경계점과 상호 부합되는 지상의 경계점을 말합니다. 도시나 주택지 같은 도근점이 설치된 지역에서의 경계점은 지적측량을 수차례 반복측량하여도 대부분의 결과가 일치합니다. 하지만 농지나 산지지역에서는 도근점이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도해법이라는 측량방법을 이용하여 측량을 실시하는데요, 도해봅이란 현형법이라고도 불리며 이는 일치 또는 근사하는 지상경계점과 지적도의 도상경계점의 일치하는 기지경계점 수가 가장 많은 상태를 육안으로 확인해 매칭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따라서 측량자의 경험 및 숙련도와 측량횟수에 따라서 또 어느 쪽의 지상경계점을 기지경계점으로 했느냐에 다라 결과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적경계점지적경계점


4. 기지경계점(기점)


일상에서 일반인이 통용하는 기점이라는 말은 측량기술자들이 측량결과의 정확도와 통일을 기하기 위해서 측량의 기준점으로 설치한 삼각점이나 도근점을 의미한다기 보다 도해법에 의해 기준점 없이 측량 대상지 주변의 여러 필지의 지상경계점을 블록단위로 측량하여 지적도의 도상 경계점과 가장 일치하는 상태로 결정한 기지경계점을 이용해 블록 내에 속해 있는 일필지의 경계점을 결정하는데, 이 때 이용한 기지경계점을 기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해 지역의 기점에 대한 불확실성은 측량기술자에게도 부담이됩니다. 경험과 숙련도에 따라서 결과에 차이가 발생하지만 범위가 과다하게 벗어난 경계점의 경우 현장에서 즉시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저하게 지상경계와 도상경계가 불일치할 경우 측량을 중단하고, 번거로워도 삼각점으로부터 도근점을 내리거나 인접한 지역 도근점으로부터 도근점을 끌어와서 측량을 실시하게 됩니다.


그래도 결과에 큰 변화가 생기지 않는다면 측량원도의 신축 또는 훼손에 의한 지적 불부합지역으로 분류합니다.


2015/02/13 - [부동산정보] - 부동산 재테크, 꼭 살펴보아야 할 3가지


이상 기점의 종류 4가지 지적삼각점, 지적도근점, 지적경계점, 기지경계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돈이 되는 알찬 부동산 정보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카칭팁닷컴이었습니다.


Blog Information

글쓴이입니다

다양한 이슈를 새로운 관점으로 해석하고 공유하는 Native content가 가득한 공간입니다. 아이디어와 새로운 소식에 대한 의견을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언제나 최신의 정보를 고르고, 최선의 정보를 선택하며, 최고의 이야기를 꾸며내는 것으로 최상의 큐레이션을 제공하고자 애쓰고 있습니다.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Copyright © 카칭팁닷컴 All Rights Reserved